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이어트, 운동보다 '당독소' 끊는 게 중요하다.

by 카제농 2024. 3. 15.
반응형

당독소란?

당독소는 당과 아미노산, 당과 지방이 만나서 만드는 최종 당화산물입니다.

보통의 영양소는 분해되어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출되지만 당독소는 몸에 독소로 작용하면서 몸 내부에 달라 붙습니다. 눈, 간, 여러장기 그리고 뇌까지 달라붙어 우리 몸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상실시킨다. 이러한 당독소는 노화와 비만의 원인이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독소가 많은 음식

1. 굽고 튀기고 볶은 음식

 당이 들어가고 아미노산이 들어간 음식을 튀기고 굽는 것이 제일 안좋습니다. 물없이 튀기는 과정에서 당독소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직화구이, 감자튀김이나 치킨 등이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2. 과일 담금과 과일 청

 과일 담금이나 과일청에도 당독소가 많습니다. 과일을 가열하면 갈색이 되면서 마이야르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때 갈색을 띠면서 맛의 풍미를 높이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당독소가 많이 발생합니다.

 

 

당독소가 적고 지방을 없애주는 음식

1. 야채

 칼로리 적고 섬유질이 많으며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지방을 없애주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2. 양질의 단백질

우리몸의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고 근육과 호르몬을 유지시켜주는 근본. 기초대사량도 높여줍니다.

계란과 두부 및 낫토와 같은 콩류, 천연치즈 및 무가당 그릭요거트나 땅콩버터 같은 유제품도 좋은 단백질 식품입니다.

 

3. 샤브샤브

의외로 좋은 음식입니다. 끓은 물은 100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당독소가 많이 생기지 않는다. 야채를 많이 먹고 단백질를 삶아서 먹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오븐이나 에어프라이는 갑자기 온도가 오르고 굉장히 높은 온도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당독소가 많이 생성됩니다.

 

살찌게 하는 최악의 습관

1. 아무때나 먹는 습관

아무때나 먹는 습관만큼 아무때나 인슐린이 발생하게 됩니다. 서양사람에 비해 동양사람이 췌장이 작기에 혈당을 아무때나 마구마구 나오게하는 식습관은 굉장히 안좋습니다.

2. 빨리먹는 식습관

빨리 먹으면 혈당이 빨리 오릅니다.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음식이 사라지면 또 다른 음식을 찾게 됩니다.

3. 수면습관

현대인들의 수면장애가 심합니다. 특히 인공적으로 빛을 발생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함으로 인해 우리의 뇌는 밤이지만 낮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잠을 자면 10시 ~ 새벽 2시에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우리몸을 정비해주고 지방세포등을 정리해게 되는데 잘못된 수면습관은 이러한 시간을 가지 못하게 됩니다.

반응형